한양대학교병원

목록으로 이동

‘부정맥 시술’ 500례 달성

부정맥 시술 500례 달성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이형중) 백남심장센터 박진규 교수 팀이 최근 부정맥을 진단 및 치료하기 위한 전기 생리학 검사와 도자절제술 500례를 돌파한 기념으로 지난 4월 26일 본관 5층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부정맥 중 빈맥은 심장의 박동이 규칙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빠르게 뛰는 질환이다. 증상으로는 두근거림이나 어지러움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도 하고, 심할 경우 혈액순환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켜 쇼크나 심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심방세동은 증상이 없더라도 뇌졸중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빈맥들은 전기 생리학 검사를 통해 그 기전을 확인할 수 있고 도자 절제술로 치료하여 불편함을 해결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부정맥 시술 전문의 박진규 교수는 "기본에는 부정맥을 진단하기까지 여러 의료기관을 거치게 되고 막상 진단이 되어도 시술 시간이 오래 걸려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한양대학교 백남심장센터에는 부정맥을 진단하기 위한 최신 심전도 의료기기 도입 및 사용되고 있고, 특히 삼차원 지도화 시스템을 활용한 고주파 도자 절제술 및 냉각 풍선 도자 절제술 같은 최신 시술방법을 활용하여 심방세동의 시술 시간을 줄이고 정확하고 안전하게 시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치료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양대학교병원 백남심장센터는 모든 부정맥 시술이 수술실과 가깝고 바로 이어지는 하이브리드 수술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이브리드 시술실은 부정맥 시술 뿐만 아니라 심혈관 중재시술 및 개흉 수술도 바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최첨단 장비를 통해 시술과 수술을 동시에 수행하거나 시술 도중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이송 및 대기시간 없이 바로 그 자리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수술실과 동일한 환경을 유지하지 때문에 시술실이 항상 깨끗하게 유지되어 감염의 우려가 최소화 되어 있다. 그리고 마취과의 협업이 잘 이루어져 부정맥 시술이 걱정되거나 불안한 환자의 경우 수면 시술을 마취 전문가의 관찰 하에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시술실 내에서는 전문적인 의료 기사와 간호 인력과 함께 부정맥을 치료하고 있으며 시술 후에는 심장내과 전문 병동에서 전문 간호사가 관리하여 환자들에게는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유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부정맥 증상으로 불편한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2023.04.26

관련진료과
심장내과
관련의료진
심장내과 - 박진규
태그

#부정맥 , #시술 , #500례 , #달성 , #기념 , #빈맥 , #심방세동 , #백남심장 , #하이브리드